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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칼럼
제목 양의 우리와 목자
거룩한 삶을 위한 이요나 목사의 세미한음성
이요나 목사에게 이멜을 calvarychapel@daum.net
No.194. 2013. 3. 15.(금)


“양의 우리와 목자”

(요 10:16)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저희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성경에 하나님과 그의 백성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비유는 양과 목자이다. 특별히 유대인의 삼대 명절 중 가장 큰 명절로서 하나님의 백성을 애굽으로부터 구원하신 하나님의 어린양의 피의 대속을 기원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민족에게 양과 목자의 이야기는 그들의 신앙의 토대와 근거이다.

흥미롭게도 6절에는 “예수께서 이 비유로 저희에게 말씀하셨으나 저희는 그 하신 말씀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니라”고 기록되었다. 이는 예수께서 양과 목자로 자신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설명하셨는데도 그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어쩌면 그들은 예수께 말씀을 들을 때 ‘도대체 이 양반이 우리에게 무슨 이솝 이야기를 하고 있는 거야?’하고 비웃었을는지 모른다. 그러나 이 말씀은 우화도, 소설도 아니다. 바로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과 예수 그리스도의 관계를 비유로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도 이 말씀을 귀담아 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

예수님은 목자와 양의 관계를 두 가지 주제로 비유하셨다. 먼저 주님은 양의 우리와 문지기를 언급하시며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섭리 곧 양과 목자의 관계를 설명하셨다. 이는 다름 아닌 교회를 언급하신 것이다.

목자들이 양을 효율적으로 치기 위해서는 양의 우리가 절대적이다. 양들은 스스로 자생능력이 없기 때문에 양들을 먹이고 재우고 생명을 보호하는 일을 동시에 해야 한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을에 공동우리를 지어 문지기를 두어 낮에면 목자가 양들을 먹이고 밤이면 양의 우리에 두어 문지기가 양들을 지켰다.

문지기와 양이 양의 목자를 알고 있기 때문에 목자가 오면 문지기는 그를 위해 문을 열어 주고, 목자가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내면 양들은 목자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 나서게 된다. 그런데 이스라엘의 문지기들은 목자를 알아보지 못했다.

두번째로 주님은 나는 양의 문이라 말씀하셨다. 이는 들에서 양들을 치다가 마을로 돌아오지 못할 때에 임시 우리에서 밤을 지새야한다.

그러나 그곳에는 문도 없고 문지기도 없으므로 목자가 우리의 입구에서 자기가 문이 되어 도적과 이리를 상대로 자기 목숨을 내어 놓고 양들을 지켜야 한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양들을 위해 목숨을 버리노라 말씀하신 것이다.

오늘 우리 교회는 양들이 거할 우리를 잃게 되었다. 15년간 사용하던 건물이 팔렸기 때문이다. 건물주인은 우리에게 건물을 비워달라고 통보해왔고 이제 우리는 다른 곳으로 이전을 해야 하는데 우리가 가야할 양의 우리가 없다.

이제 우리 교회는 광야로 나가 허술한 움막에 거하며 하나님의 구름기둥과 불기둥을 따라 오직 하늘의 만나로서 광야생활을 해야만 한다. 이제부터는 내가 양의 문이 되어 아침이 오기까지 이리로부터 갈보리채플의 성도들을 지켜야 한다.

흥미롭게도 본문 40절에는 예수께서 요단강 저편 요한이 처음으로 세례를 주던 곳으로 가서 거하셨다고 기록되었다. 이제 나는 요한이 세례를 주던 곳을 찾아야 한다. 그곳에 가면 세례요한과 그를 따르던 사람들이 예수님을 알아보듯이 나와 갈보리채플을 알아 볼 사람들이 맞이해 줄 것이다. 아멘 아멘!(이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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