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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시사
제목 진리의 전쟁
거룩한 삶을 위한 이요나 목사의 세미한음성
이요나 목사에게 이멜을 calvarychapel@daum.net
No.202. 2013. 5. 14(금)


‘진리의 전쟁"

(요 18:37,38a)빌라도가 가로되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해 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거하려 함이로다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소리를 듣느니라 하신대 빌라도가 가로되 진리가 무엇이냐 하더라"

한글사전은 진리(眞理)를 정의하여 ‘참된 이치. 또는 참된 도리이며 논리 명제가 사실에 정확하게 들어맞음. 또는 논리의 법칙에 모순되지 아니하는 바른 판단’ 이라고 기록되었다. 또한 두산 백과사전에는 '허위(虛僞)와 함께 그 어느 것인가가 명제 또는 판단에 부착하는 성질이며 참인 명제의 파악 또는 참인 판단이 지식이고, 지식은 참이기 때문에 지식이 되는 것이므로, 진리는 인식에 관한 초월적인 가치이며, 지성(知性)이 노리는 목적으로서의 초월적인 대상이다’라고 기록되었다.

또한 형이상학에서 말하는 진리는 ‘사고(思考)와 존재의 합치라고 정의 하였으며 그리스어 ‘alētheia’는 본래 ‘은폐되지 않은 것, 드러나 있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진리는 존재 곧 드러난 그 자체의 모습, 존재의 진실상(眞實相)으로, 그 자체를 드러나게 하는 것, 한마디로 '이성(理性)의 현주소'라고 정의하였다.

프로타고라스와 같은 헬라의 ‘소피스트’(sophist)들에 의해 ‘진리란 각자에게 타당하게 생각되는 지성이다’라 정의되었으며 이 논리를 바탕으로 상대주의가 탄생했다. 또한 이러한 논리는 ‘지성은 지성의 외부 곧 물체 본질에는 도달할 수 없지만, 지성을 통해 진위를 판별한다’는 주관주의(主觀主義)로 발전하였으며, 후대에 칸트는 ‘지성 안의 기준이 진리의 기준이다’라는 구성주의(構成主義)를 주창했다.

이처럼 수많은 진리에 대한 정의가 속출하였음에도 헬라의 철학자들은 유일한 참 진리는 곧 신(神)에 기인된 것이며, 진리가 사물을 창조하는 신적 능력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그들은 진리를 ‘로고스’와 함께 생각하였으며 그들은 어떤 존재이든 배후에 ‘진리’의 존재 곧 ‘로고스’가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이처럼 진리 논쟁은 끊임없이 석학들 사이에서 변증되었음에도 결국 그들은 인간은 진리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결론을 짓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자신들의 논리가 자신을 따르던 사람에 의해 먹이사슬이 되어 부메랑이 되어 돌아 왔기 때문이다.

오늘 주께서 로마 총독 빌라도에게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거하려 함이로라 무릇 내게 속한 자는 내 소리를 듣느니라”(요18:37) 말씀하셨을 때 총독 빌라도가 ‘진리가 무엇이냐?“라고 콧방귀를 뀐 것은 이미 고대의 석학들에 의하여 진리는 없다고 확증되었는데 너는 이제 와서 무슨 진리 타령이냐고 비아냥거린 것이다.

이처럼 철학자나 통치자라도 진리에 대하여 알 수 없고 만날 수도 없는 것은 진리는 오직 그리스도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말씀을 통하여 전달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무릇 진리 안에 속한 자는 나의 말을 듣는다’말씀하신 것이다.

오늘 이 말씀을 대하여는 당신은 어떠한가? 과연 당신은 진리에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가? 아직 이 세상의 신에 매료되어 재물에 쌓기에 전전긍긍하며 이른 아침부터 종교적 포도주와 독주에 취하여 그들만의 축제에 빠져 있지 않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빌라도와 같이 진리를 버리고 강도 바라바를 선택한 것이다.

만약 당신이 아직도 진리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다면 하나님은 당신에게 악한 영들에게 유혹을 받게 허락 것이고,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당신을 심판하실 것이다(살후2:11,12) 그러나 만약 당신이 진리에 속한 자라면 당신은 진리 안에서 충만한 기쁨을 누릴 것이며 당신의 영혼은 영생을 얻을 것이다. 당신이 무엇을 선택하던지 간에 나와 나의 집은 진리를 선택할 것이다. 아멘!(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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