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한국에서 동성애의 문제는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가고 있다. 이찬종 형제는 지난 3년간 동성애의 성향을 보여 정상적 성생활을 해오지 못했다. 그의 부인의 권유로 여기저기에 다니며 상담을 받았지만 별 도움을 받지 못해 이제 성경적상담자를 찾았다. 다음은 그가 성경적 상담자로부터 받은 자료에서 발취한 것이다.
기독교와 세상에서 말하는 동성연애에 관한 견해와 성경적 상담법을 간단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I. 예수그리스도를 믿는데 방해가 되는 동성연애에 관한 신화:
A. 동성연애는 유전적으로 미리 결정된다. 동성연애자들은 동성연애가 죄라고 고백하는 것은 마치 자기를 부정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해 동성연애는 타고난 자신의 일부(유전) 라고 생각했다.
1. 동성연애의 작인(作因)론에 관한 연구발표:
a. 국립암연구원의 Dean Hamer는 크로모솜(Chromosome)연구에서 동성연애가 유전적으로 결정된다는 것을 주장했다.
b. 시상하부(Hypothalamus) 연구: Simon LeVay는 Science의 1991년 8월호에서 동성연애가 육체적 원인 때문이라고 보고했다.
c. 일란성 쌍둥이(identical twins)의 연구: Richard Pillard와 Michael Bailey는 일란성 쌍둥이가 동성애자가 되는 확률이 높음을 보여준다는 발표를 했다.
d. 기독교인들 가운데서 이를 받아들인 사람들은 자유자주의자들로서 동성연애는 사회의 편견에서 나왔다고 발표 했다.
B. 동성애는 정신병이다. 동성연애자들은 동성애는 죄가 아니고 정신병이라고 주장했다. 그래서 내적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동성애는 나의 과거 때문에 즉 다른 사람이 나를 대해왔던 결과로 생긴 것이다. 나는 동성애를 끊을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불가피 하다고 말했다.
1. 동성애를 정신병으로 보는 사람들은 동성애에 대한 육체적 견해보다 심리적 견해를 가지고 있다.
a. APA(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미국정신병학회)가 이런 주장을 한다. b. 동성애를 찬성하는 기독교 목사나 지지자들도 동성애는 질병이라는 견해를 지지했다.
2. 동성애는 정신병이라고 하는 신화에 동조를 해야 복음을 그들에게 쉽게 전할 수 있다.
a. APA에서도 이런 입장을 취하고 있다.
II. 성경적으로 동성애자들을 돕는 방법.
A. 동성애자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한다.
B. 동성연애자들에게 보여야 할 우리의 태도 (고전 6:9-11)
1. 동성애자들도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다. 성은 생산이 주 목적이었다. 동성애자들을 위한 모든 상담은 여기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여기에 성경에서 동성애를 금하는 이유가 있다. 성은 자기만족을 위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남녀를 만드시고 보시기에 좋아하더라고 하셨다. 따라서 자기중심의 성관은 비 성경적이다. 배우자를 만족시키는 과정에서 (엡 5:3) 자기도 즐거워할 수는 있다.
2. 동성애자들도 죄인이다. 이성애자들이나 동성애자들이나 우리는 모두가 죄인이다. 즉 성행위를 포함한 우리의 존재 전체가 모두 죄로 감염되어 있다.
3. 동성애자들도 소망이 필요하다. 변화에 대한 소망이 있어야 잘못된 정신적 행위를 제거할 수 있다 (고전 6:9-11).
4. 동성애자들도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
C. 복음으로만 상담을 해주어야 한다 (골 4:6). 상담의 내용이 소망과 은혜로 가득 차야 더 계속 상담받기를 원한다.
1. 그들의 행위뿐 아니라 그들의 상태도 죄라는 것을 고백하게 해야 한다 (롬 10:9-10).
2. 마음이 변하도록 회개를 해야 삶 전체가 변할 수 있다 (마 3:8; 눅 3:8; 고후 7:10). 그들의 죄성의 생활 방식을 버려야 한다. 3. 자기를 의지하던 삶에서 자기의 동성애뿐 아니라 모든 죄를 위해서 돌아가신 예수그리스도를 의지하는 믿음으로 완전히 바뀌어야 한다 (롬 5:8).
4. 자기가 구원받은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임을 시인해야 한다 (엡 2:8-9).
D. 변화의 과정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1. 동성애자가 구원받는 것은 마음의 변화를 가져오지만 성화는 마음 뿐 아니라 습관의 변화도 가져온다.
2. 동성애자들을 삶의 전체가 변하도록 상담해주어야 한다. 다음의 도표를 따라 삶 전체를 상담해주어야 한다. 다음의 삶의 순환표(circle of life)를 참고할것.
그는 동성애의 문제를 다루면서 삶의 다른 모든 문제들도 동시에 성경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동성애가 이미 이런 삶의 분야까지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3. 동성애자들은 옛 삶을 벗고 새 삶을 입는 것을 배워야 한다 (엡 4:20-29; 골 3:5-10).
4. 성령님의 열매를 가르쳐 회개를 통해 다음을 하도록 해야 한다. a. 동성애의 모든 행동을 버려야 한다 (고전 15:33). b. 삶의 일과표도 완전히 바꾸어야 한다. c. 삶의 생각과 활동을 완전히 바꾸어야 한다. d. 지금까지 믿었던 성의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하는 생각 으로 채워야 한다.
5. 그리스도께 충성스러운 종이 되고 그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가장 행복한 삶임을 가르쳐야 한다 (미 6:8; 롬 5:3).
III. 참고서:
1. Adams, Jay E., The Christian Counselor's Commentary: I & II Corinthians.
2. Atinson, David. Homosexuality in the Christian Fellowship.
3. Bahnsen, Greg L., Homosexuality: A Biblical View.
4. Hurst, Ed, Helping Others in Crisis Overcoming Homosexuality.
5. Lovelace, Richard F., Homosexuality - What Should Christians Do About It.
6. Welch, Edward T., "Homosexuality: Current Thinking and Biblical Guidline,"
Journal of Biblical Counseling (Volume 13, Number 3).
7. Yamamoto, J Isamu (ed.) The Crisis of Homosexuality.